대전홈페이지쇼핑몰제작 장소프트
로그인
제작절차 도메인등록 종친회/동창회/단체 상담견적신청 쇼핑몰 창업교실 인사말
기본형 홈페이지제작 기업 공지사항 찾아오시는 길
일반형 호스팅신청 교육병원 유지보수/고객업무연락
고급형 보안서버신청 펜션/음식점 주요고객&파트너 종친회/전자족보 시스템
맞춤고급형 검색등록 사업제휴 온라인도매·판매 쇼핑몰
임대형 광고·운영관리 전자결제신청 블로그 제작

HOME > 성공자료실 > 쇼핑몰창업교실
 
인터넷 쇼핑몰에는 어떤 형태들이 있을까요?
작성일 : 09-07-20 22:56
조회 : 6,714  
인터넷 쇼핑몰에는 어떤 형태들이 있을까요?

우선 취금하는 상품의 다양성을 기준으로 보는 개념인데,
1. 종합몰 : 종합백화점 처럼 모든 상품들을 팔고 있는 경우입니다. 
                장점 : 종합몰은 규모와 자본금이 크기 떄문에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 : 나 자시을 알리는데는 한계를 갖게 됩니다.
              
2. 전문몰 : 종합몰의 상대저 개념이 될텐데 특정 품목군을 집중적으로 파는 쇼핑몰입니다.
                 (화장품 전문몰, 서적 전문몰, 식품 전문몰, 음반 전문몰 등등...)
                장점 : 서비자들은 점점 더 개성적이고 섬세한 취향을 원하는추세입니다. 
                         따라서 시기 적절하게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유연한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단점 : 초기에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 합니다.  

판매 주체의 성격에 따라서 보는 개념인데,
1. 오픈마켙 : 옥션, G마켙 등과 같이 일반인들이 입점하여 본인의 책임하에 파는경우인데, 
                   쇼핑몰을 따로 만들지 않고 오픈마켙쇼핑몰을 이용하여 판매하고 판매 수수료나 홍보 비용을 지불하는 개념이 됩니다.  
                   장점 : 이미 잫 알려진 브래드 이미지, 접속자가 많아 고객을 유입시키는데 아주 좋습니다.
                   단점 : 동일 상품의 다른 판매자와 치열한 가격 경쟁 또는 대체상품 등장으로 경쟁을 감수 해야 합니다.  
                   또한 나만의 고객정보를 구축할수 없어서 장기적으로는 고객 자산을 축척하지 못하는 결정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쇼핑몰(가상의 상점) 구축의 관점에서는 
1. 독립몰
: 쇼핑몰 소프트웨어가 독립적으로 내 소유로 존재하여 내 마음대로 수정을 할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으로 소유하여 관리하는 형태 입니다.
2. 임대몰 : 소프트웨어가 내 소유도 아니며 따라서 내 마음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주어진 기능 범위내에
                 서만 변형하여 사용할수 있으며 일정한 댓가를 비물하는 동안에만 사용권을 가지는 경우 입니   다.  
3. 블로그, 까페 : 블로그나 까페의 기능을 이용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경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