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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욕만 가지고는 안돼, 내게 맞는 쇼핑몰 창업계획을 세워 봅니다.
작성일 : 09-07-26 09:29
조회 : 6,836  
인터넷을 쇼핑몰 창업 하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내 상품 사입 능력, 내가 잘 아는 상품 종류, 창업 투지능력, 컴퓨터 사용 능력, 판매 하려는 상품의 유행이나 경쟁력 등등 고려해야 할것은 많습니다.

개략적이나마 창업할 만한 아이템 찾기, 쇼핑몰 마련(제작, 임대 오픈마켙), 운영방법(직접 혼자, 보조 직원 고용), 온라인 광고, 온라인 홍보, 전체적인 투자규모, 세무회계 등 계획을 세워봐야 합니다.

닥치는 대로 그때 그떄 대처하는것 하고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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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 사업계획서 작성 체크 리스트 

1. 창업 아이템 선정 

 1) 온라인 판매 상품의 적정성 기준 
 
  ① 온라인으로 판매가 가능한지(포장 등) 
  ② 인·허가 문제는 없는지
  ③ 배송이 용이 하지(변질, 훼손, 깨지 쉬운지...)
  ④ 반품이 문제(반품 확률, 반품재사용 가능한지..) 

2) 상품의 수익성 기준

 ① 판매 마진의 정도
 ② 반품 가능 여부 

3) 경쟁의 상황

 ① 기존 상품과의 차별성 우위 여부
 ② 시장규모와 대중화 정도 

노하우1.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상품 발굴 노하우

① 새로운 상품인가?
    장점 : 독점적인 판매가능 하다.
    단점 : 일반에게 알려지는데 시간이 걸리고 홍보비용이 소요된다.
             대중화 되고 소문나게 되면 강한 결쟁자들이 덤벼든다.

② 스토리(이야기 거리)가 있는 상품인가?
    단순한 상품이 아닌 상품에는 이야기가 들어 있는 상품 또는 쇼핑몰 인가?

③ “테마”, “개성” 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자
    예) 의류 : 소풍가는데 좋은 옷, 파티 가는데 좋은 옷, 개성이 있는 스타일. 건달샵, 스타일난다,
         임산부 : 임산부에게 좋은 옷, 신발, 용품, 음반, 운동기구 등  

2. 상품 사입(조달) 계획 

 1) 공급업체 적정성 여부
 2) 업체의 전체적인 신뢰
 3) 상품의 공급 조건(물량, 금액결제 등)
 4) 반품 또는 A/S 여부
 5) 상품의 품질
 6) 거래 자료 발행 여부(세금계산서 등)

3. 상호, 도메인, 브랜드 정하기

1) 상호, 브래드 : 경쟁업체와의 유사성, 중복성 등 검토 후 선정
2) 도메인 : 가급적 짧게, 의성, 의태, 명사, 시대성 측면애서 접근  

4. 인터넷 쇼핑몰 개발

1) 쇼핑몰의 운영 형태 검토(독립 쇼핑몰, 임대몰, 오픈마켙 등)
2) 경쟁쇼핑몰, 벤치마킹 대상 사이트 찾기
3) 전문가와 함께 분석하기
4) 쇼핑몰 제작 사업자 선정 계획
5) 쇼핑몰제작
 ① 주요 기능 계획
 ② 디자인 컨셒 계획
 ③ 경쟁업체와 차별화 요소 발굴(디자인, 기능, 컨텐츠) 계획
 ④ 오디오 삽입 계획
 ⑤ 칸텐츠 구성 계획

5. 인터넷 결제 사업자 선정

① 수수료 조건, 결제주기 조건, 결제수단의 종류(무통장, 신용카드, 핸드폰 등)
② 한도액, 보증보험

6. 운영서버(웹 호스팅) 사업자 선정

① 동영상 사용 여부
② 자료 용량에 따른 적정 업체 선정 

7. 행정 절차

1) 사업자 등록증 신청(간이사업자, 일반사업자)
2) 통신판매사업자 신고(관할 구청, 군청) 

8. 쇼핑몰의 운영

1) 상품 등록
 ① 상품 판매 가격
     가격정책 : 시장침투가격, 유인가격, 경쟁가격, 원가 기준가격, 수요자 기준가격, 오픈기념 이벤트 가격 등
 ② 사진촬영 : 스튜디오 설치: 간단하게 작은 공간에 설치가능하다.
    모델 선정 : 쇼핑몰 전략 콘셉트에 맞는 모델 선정, 자신 이 직접 모델.
 ③ 상품 상세 설명 작성 : 소비자 관접에서 필요한 부분부터 설명
 ④ 소비자와의 약속 표현 : 반품 조건, 품질보증, 세금계산서 발향 여부 등
2) 주문 처리
 ① 주문상품 배송 : 택배사 배송, 배송정보 입력, 오픈마켙의 경우 감사편지 동 봉,  
3) 운영 분석 : 접속자 통계, 상품 주문 현황, 매출통계
4) 마케팅 성과분석
 ① 접속자 분석: 구매전환률 분석, 광고 효과 분석
5) 사이트 최적화
 ① 랜딩 페이지 최적화: 검색 목적에 맞는 페이지 랜딩
 ② 컨텐츠 최적화: 검색 목적에 맞는 컨텐츠 구성 여부
 ③ 페이지 경로 최적화: 3단계 이내 

9. 배송 계획(택배)
1) 택배사 선정: 상품 수거 주기(매일), 금액 등  

10. 마케팅 계획

1) 홍보, 광고
 ① 포털 사이트 등록
 ② 유료광고
     종량제(CPC): 오버추어(스폰서 링크), 구굴에즈워드, 네이버 파워링크, 다음클릭스 등.
     기간정액제: 나머지 광고
 ③ 커뮤니티 홍보
    - 블로그 개설 운영: RKR 포털사이트, 전문 블로그 사이트
    - 까페 개설 운영: 각 포털 사이트
    - 지식IN 운영: 질문 등록, 답변글 달기
    - SMS 발송하기:
    - 이 메일 발송하기: 

11. 재고 관리
 1) 재고 처분계획 : 원가로 로드샵 위탁 판매 등 

12. 재무 관리 계획
 1) 초기 투자 규모
 2) 상품 사입 비용
 3) 포장, 배송 비용
 4) 쇼핑몰 제작 비용
 5) 인터넷 결제 관련 비용
 6) 쇼핑몰 사이트 유지 비용
 7) 마케팅 비용(광고,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