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홈페이지쇼핑몰제작 장소프트
로그인
제작절차 도메인등록 종친회/동창회/단체 상담견적신청 쇼핑몰 창업교실 인사말
기본형 홈페이지제작 기업 공지사항 찾아오시는 길
일반형 호스팅신청 교육병원 유지보수/고객업무연락
고급형 보안서버신청 펜션/음식점 주요고객&파트너 종친회/전자족보 시스템
맞춤고급형 검색등록 사업제휴 온라인도매·판매 쇼핑몰
임대형 광고·운영관리 전자결제신청 블로그 제작

HOME > 성공자료실 > 쇼핑몰창업교실
 
성공적인 도메인등록과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성일 : 09-08-18 08:32
조회 : 7,431  

성공적인 도메인등록과 브랜드 네이밍 전략

1.
도메인 이란?

도메인 이란 인터네상에 표시되는 IP 주소를 문자로 표현하여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다른 컴퓨터와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문자의 표현이며 이를 웹사이트 주소라 부르기도 합니다. 도메인 네임은 독립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으며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 중에 하나이다.

 

- 예를 들면,

IP주소 : 211.210.0.14 -> jangsoft.net

그리고 도메인 등록은 일정기간 동안 사용료를 지불하고 배타적 사용권을 갖게 되며 비용을 지불한 기한이
 종료되면 누구나 등록 할수 있는 미등록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2. 도메인 등록 방법

도메인 등록은 인터넷 등록 대행사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문자의 구성으로 하는 도메인을 현재 이미 등록하여 사용 중인지를 실시간으로 조회하여 등록되지 않은 문자 구성만을 등록이 가능 합니다.

 

3. 도메인 구성의 종류

① 영문자 AZ, 숫자 09 또는 하이픈(-)의 조합으로만 표현되며, 영문자의 대/소문자는 구별하지 않고
같은 것으로 간주한다.

② 첫 글자는 영문자로 시작하여야 하며, 하이폰으로 끝날 수 없다.

③ 우리나라에서는 1999 6 30일부터 숫자로 시작되는 도메인 이름도 허용하였다.

④ 길이는 각 단계별로 최소 2자에서 최대 63자까지 가능하다.

⑤ 컴마(,), 언더바(_) 등의 기호는 사용할 수 없다.

⑥ 도메인 전세계적으로 단 하나만 존재하기 때문에 이미 사용되고 있는 도메인 이름은 쓸 수 없다.

- 최상위 도메인의 분류

최상위도메인

기관분류

등록처

COM 

NET 

ORG  

EDU 

GOV 

MIL 

INT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기관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기관 

    비영리 기관

    4년제 단과대학/종합대학

    미국 연방정부기관

    미국 연방군사기관 

    국제적인 특성을 가진 기관

InterNIC(미국

InterNIC(미국

InterNIC(미국

InterNIC(미국

CEMT(미국)  

DoD NIC(미국)

ISI(미국

 

- 2단계 도메인의 분류

2단계 도메인

신청분야

신청자격

ac

co

or

go

pe

re

       대학/대학원

       기업/상용기관

       비영리기관

       정부기관

       개인

       연구소

      교육기본법에 의한 교육기관

      영리를 목적으로 설립한 기업

      비영리 기관 또는 단체 

      정부기관

      개인

      연구기관

 

4. 도메인의 등록 절차


1. 도메인 검색 : 고객님이 등록하시려는 도메인의 등록 가능 여부를 검색합니다.
2. 도메인 검색 결과 : 등록 가능한 도메인인지 검색 결과를 확인 합니다.
3. 등록신청 : 등록이 가능 한 도메인일 경우 선택 하여 등록 신청을 합니다.
4. 결제 : 결제 수단(신용카드, 계좌이체, 예치금)을 선택하여 도메인 등록 비용을 결제.
5. 확인 : 도메인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을 확인하며, 도메인의 등록결과 메일을 확인.


5. 어느 업체가 좋은가?

등록비용의 다소 차이는 있지만 소액의 차액인 만큼 가격차 보다는 등록 업체의 시스템 안정성이나 상담 시 편리한 응대 환경 등이 더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전화 한번 하려면 하늘에 별 따기 같은 업체도 있고, 나중에 네임서버 변경이 좀 복잡한 절차를 둔다던가 등등..

 

6. 좋은 도메인 등록 전략

좋은 도메인이란 홍보적 측면에서 사람들에게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홍보 효과가 크게 예상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도메인 네임은 독립된 하나의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사용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설득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 중에 하나이다. 또한, 웹사이트가 고객들과 만나는 최 접점이라는 측면서도 도메인은 쉽고 간편해야 한다. 도메인을 정해 놓고 막대한 광고비를 투자 한다면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쉽게 기억에 남고 쉽게 타이핑이 가능해야 하겠다.

 

1) 상징성 있는 명사형은 기억하기 쉽다.

korea.com의 경우 60억원에 거래 되었던 사실처럼 사름들에게 이미 기억되어 있고 인지되어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도메인 네임은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어야 한다. 보통 명사나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름들은 그 단어가 갖는 의미와 이미지가 있다.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알 수 있는 단어들로 구성된 것으로 to.co.kr, no.co.kr, man.co.kr, superman.co.kr, group.co.kr, IcanDo.co.kr 같은 도메인으로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단어들이기 때문에 고객들이 한 번에 인식할 수 있다.

 

2) 기존의 상호, 상표, 브랜드 명과 일치 할수 있다면 일치 시키는 것이 좋다

기존 잘 알려진 이름이 있다면 같은 문자로 도메인을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전문성과 구체성이 느껴지는 단어로 구성

막연한 의미의 문자 구성보다는 사업의 전문성과 구체성이 엿보이는 문자를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오타 등록의 센스

대개의  경우 경험적으로 영문 자판과 한글 판의 변환 떄문에 빠뀌어 타이핑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에도 검색이 되다면 의외의 광고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5) 발음하기 쉬워야 한다,
수많은 단어 중에서 기억하기 쉬우려면 독특함 이 필요하다.  이때 의성어적 개념과 의태어적 개념의 문자 구성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ex) hoho.com,   rara.co.kr

6) 사업특성, 웹사이트 특성을 한눈에 알수 있는 유명해진 문자 구성이 좋습니다.
  ex) 4989.co.kr

7) 도메인 구성의 문자수는 짧을 수록 좋다.
긴것보다는 짧은 것이 기억하기 쉽고 타이핑 하기 쉽다. 3자 이상 되어야 등록 가능하고 많아도 8자 이내면 좋겠다. 도메인 네임은 기업을 위한것이 아닌,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전달 하기위한 수단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도메인은 기업의 브랜드를 상징하기 떄문에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관점에서 분석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8) 네임서버 설정
일반사용자가 웹브라우저에서 www.nic.or.kr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웹브라우저는 제일먼저 도메인 네임서버에게 www.nic.or.kr의 IP주소를 질문하게 된다.

도메인 네임서버는 질문한 www.nic.or.kr의 IP주소를 자신의 데이터에서 찾아 해당 웹브라우저에게 응답을 하고, 응답을
받은 웹브라우저는 IP주소를 이용하여 해당 웹사이트(www.nic.or.kr) 컴퓨터로 데이터를 주고받게 된다.  

이와 같이 영문자로 표현된 주소(도메인)를 숫자로 표현된 주소(IP 주소)로 변환시켜 주는 것을 도메인 네임서비스라고 하며, 이러한 역할을 해주는 소프트웨어(프로그램)을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이라고 한다. 

인터넷 상에서 자신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도메인 네임(시스템)에


국제 도메인의 경우 2차 네임서버까지 설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