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홈페이지쇼핑몰제작 장소프트
로그인
제작절차 도메인등록 종친회/동창회/단체 상담견적신청 쇼핑몰 창업교실 인사말
기본형 홈페이지제작 기업 공지사항 찾아오시는 길
일반형 호스팅신청 교육병원 유지보수/고객업무연락
고급형 보안서버신청 펜션/음식점 주요고객&파트너 종친회/전자족보 시스템
맞춤고급형 검색등록 사업제휴 온라인도매·판매 쇼핑몰
임대형 광고·운영관리 전자결제신청 블로그 제작

HOME > 성공자료실 > 쇼핑몰창업교실
 
8. 성공적인 쇼핑몰 이름(상호)짓기 방법
작성일 : 10-03-17 08:32
조회 : 9,175  
성공적인 쇼핑몰 이름(상호)짓기 방법

인터넷쇼핑몰의 이름은 소비자들에게 쇼핑몰을 기억하게 하는 요소중 크게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

특히, 인터넷포털 사이트에서는 검색의 결과로 제목줄(사이트 이름) 15자 이내, 설명줄 40여자 이내에서
표현되기 때문에 쇼핑몰의 상호는 무엇을 파는곳인지를 알수 있으면서 기억하기 쉬운 단어의 구성이 절실
히 요구 됩니다. 

1. 사이트명, 도메인, 상호를 일치 시킬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에서 독자들이 검색하는 유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1) 상호를 기억했다가 검색하는 경우(검색창)   
   2) 상품이나 서비스명을 검색하는 경우(검색창)
   3) 도메인(인터넷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경우(주소창, URL)
   이때 가급적 깉은 이름을 사용할수 있다면 독자(접속자)는 그만큼 기억하기 쉽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각종 홍보 홍고를 집행 할때에도 그만큼 키워드는 단순해 지게 되어 아주 효율적일수 있습니다.
 
2. 위 3가지를 일치 시키기 어렵다면 일치시키는것에 집착할 필요는 업다.

   누가 봐도 쉽고 편한 도메인과 상호는 점점 사용자가 늘면서 고갈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선책을 생각할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컨데, 옥션 www.auction.co.kr    G마켓 www.gmarket.co.kr 에서
   원칙적으로는 옥션의 상호가 훨씬더 좋은 이름이 분명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G마켓이 옥션보다 더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막대한 광고등을 통해 상호, 도메인, 등이 일치되지 않은 약점을 충분히 극복한 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3. 좋은 이름짓기의 생각 하는 절차  방법

  1) 쇼핑몰의 장점과 단점 파악하기

   - 쇼핑몰 운영자의 전문성과 장점은 없는지...   
   - 제품의 우수성이 널리 알려진 지명(산지)은 없는지...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것과 관련된 제품의 특징과 기능은 없는지...

  2) 장접을 살리고 표현할수 단어 생각 하기

   - 지명(산지)+제품 
   - 운영자의 특징, 자격, 전문성+제품
   - 제품의 특징, 강점+제품

   위와 같이 단어의 연결을 통해 다양한 예상 단어를 만들고 그중에서 발음의 느낌이 좋고 신선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진부함을 느끼게하는 이름은 위의 공식에 맞더라도 좋지 않습니다.